본문 바로가기
치아관리정보/잇몸치료

치아 스케일링 후 식사 · 음식 시 주의사항은?

by 스마일덴탈 2024. 2. 22.
반응형

 

 

 

치아 스케일링 후 어느 정도의 불편함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 치아 스케일링 후 식사 시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치아-스케일링-식사-음식-주의사항-썸네일
치아-스케일링-식사-음식-주의사항-썸네일

 

치아 스케일링에 대하여

 

치아의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 존재하는 치태와 치석 그리고 카페인과 니코틴 같은 치아에 착색된 이물질 등을 제거하는 술식을 말합니다. 

 

 

● 스케일링이 가장 기본적인 잇몸치료인 이유

 

- 스케일링이라 불리는 치석 제거술은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치석의 표면에 존재하는 치태를 제거하거나 칫솔질로 제거되지 않고 축적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해 줍니다. 잇몸 질환은 구강 내 존재하는 세균이 만들어 내는 독소에 의해 잇몸이 염증에 이환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치태와 치석은 구강 내에서 세균들의 은신처입니다.

 

스케일링을 통해서 치태와 치석을 제거함으로써 잇몸 질환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세균을 제거할 수 있으며, 세균이 만들어 내는 잇몸 염증도 감소시킬 수 있어 스케일링은 가장 기본적인 잇몸치료이면서 치주 질환을 예방해 줄 수 있습니다.

 

 

● 스케일링 건강 보험 적용 조건

 

-만 19세 이상 건강 보험 가입자

-당해 연도 1회에 한해

-본인 부담금의 30% 비용

 

● 스케일링 후 잇몸치료가 필요한 이유

 

- 모든 사람이 스케일링 후 잇몸치료가 필요한 건 아니지만, 중등도 이상 치주 질환에 이환됐다면 잇몸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치아의 스케일링으로 치석을 제거할 수 있는 범위는 잇몸 아래 1~2mm 정도입니다. 치주 질환이 진행되면서 치조골이 파괴되고 잇몸과 치아 사이가 벌어지면서 치주낭이 형성되면 깊어진 치주낭으로 인해 스케일링 만으로는 잇몸 아래의 치석과 치태를 모두 제거할 수 없습니다.

 

중등도 이상의 치주 질환은 세균으로부터 생긴 내독소와 염증조직들을 함께 제거해야 되기 때문에 스케일링 외의 별도의 잇몸치료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케일링후-식사-음식-주의사항-썸네일
스케일링후-식사-음식-주의사항-썸네일

 

 

 

스케일링 후 식사 · 음식 시 주의사항은?

 

 

1. 완전히 피가 멈춘 후에 식사해야 합니다.

 

-치아의 스케일링은 잇몸 아래쪽에 있는 치석이나 치태를 제거하는 과정이나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에 스케일링 시 잇몸에서 피가 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스케일링이 끝난 후에도 피가 조금씩 날 수 있으며, 대부분 1~2시간 후 멈춥니다.

 

피가 나는 상태에서 음식을 먹으면 상처부위에 음식물이 그대로 노출되면서 감염의 위험뿐만 아니라 통증이 더 커질 수 있으므로 스케일링 후 식사는 완전히 지혈된 후에 드셔야 합니다.

 

2.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은 자제해야 합니다.

 

-스케일링을 받은 날은 치아가 자극을 받으면서 일시적으로 예민해질 수 있습니다. 예민해진 상태에서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이 치아에 바로 닿으면 치아가 더 예민해지면 불편한 감각이 길어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 너무 뜨거운 음식은 혈류를 증가시켜 피가 잘 멈추지 않게 할 수 있으며, 너무 차가운 음식은 스케일링 후 시린 부위에 일시적으로 강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너무 뜨겁거나 차갑은 음식은 자제하고,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3. 국소마취 후에 스케일링을 진행했다면 마취가 풀린 후에 식사를 해야 합니다.

 

-치과 공포가 심하거나 염증이 있는 부위는 필요에 따라서 스케일링 시 국소마취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스케일링 시 마취를 했다면 마취가 풀린 후에 식사를 해야 합니다.

 

마취가 덜 풀린 상태에서 음식을 먹게 되면 뺨이나 혀를 씹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2차 감염의 우려가 있어 마취를 한 경우에는 마취가 다 풀린 후에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4. 커피나 녹차, 카레처럼 착색이 잘 되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스케일링을 한 당일에 착색이 잘 되는 음식을 먹으면 깨끗해진 치아면에 바로 색소가 착색되면서 치아의 변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커피나 녹차, 카레처럼 착색이 잘 되는 음식은 2~3일 뒤에 드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라도 커피나 녹차, 카페를 먹게 된다면 가급적 빨리 양치질을 해주는 게 좋으며, 양치질이 어렵더라면 입 안을 물로 가글해 주는 게 좋습니다.

 

5. 스케일링 당일 날 술은 피해야 합니다.

 

-스케일링 당일에 술을 마시면 지혈이 잘 안 되거나 지혈된 부위의 재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술로 인해 상처 회복이 지연되면서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 당일에는 반드시 자제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스케일링 후 일주일 정도 뒤에 마시는 게 가장 좋지만, 그게 어렵다면 최소 2~3일 뒤에 마시길 권해드립니다.

 

 

 

스케일링후-식사-주의사항-썸네일
스케일링후-식사-주의사항-썸네일

 

 

마무리

 

치아의 스케일링은 치아 표면에 부착된 치태와 치석, 착색된 이물질 등을 모두 제거하는 술식으로, 제거 과정 중 치아와 잇몸이 예민해지면서 출혈이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을 한 당일에는 치아와 잇몸도 예민해져 있으므로,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착색이 잘 되는 음식, 술 등은 자제해야 합니다.

 

 

 

혹시 치과 스케일링 의료보험 적용 조건과 가격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치과 스케일링 의료보험 적용 조건과 치아 스케일링 가격은?

치과 스케일링 의료보험 적용 조건과 치아 스케일링 가격은? 치과 스케일링이 일부 사람들에게는 건강보험에서 의료보험이 적용되면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치료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dental21.tistory.com

 

식사 외에 스케일링 후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치과 치아 스케일링 후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치과 치아 스케일링 후 지켜야 할 주의사항은? 치과 스케일링이 건강보험이 적용되면서 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치아의 스케일링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과 스케일링 후 지켜야 할 주

dental21.tistory.com

 

치주 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인 치은염과 치주염의 증상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클릭해 보세요.

 

치주 질환의 대표적인 잇몸병 치은염과 치주염의 증상은?

치주 질환의 대표적인 질환인 잇몸병은 소리 없이 진행되는 만성 질환으로, 환자가 느끼는 불편함이나 통증이 클 때 내원하면 이미 질환이 많이 진행돼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dental21.tistory.com

 

 

반응형

댓글